1/3 페이지 열람 중
이혼 소송 기간은 보통 6개월 이상 1년 내외가 걸립니다.더 격렬하게 다툴 경우에는 1심만으로 1년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. 반면 빠르게 끝나면 6개월 미만으로 정리되기도 합니다. 조정 기일 안에 원만하게 마무리된 경우나 조정 기일까지 갈 것도 없이 소장 접수 후 원만히 합의한 내용을 제출하여 마무리된 경우 이혼 소송 기간을 짧게 마칠 수 있습니다.
혼인신고 당시 당사자 사이에 혼인의 의사가 있었기 때문에 혼인관계가 성립되고, 따라서 혼인관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이혼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.
가정폭력으로 인하여 더 이상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힘들거나 그 밖에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법원에 숙려 기간을 줄이거나 면제해 달라고 신청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숙려 기간이 단축되거나 면제될 수 있습니다.
[사건의 상황]상대방은 의뢰인의 폭언과 폭력을 이유로, 의뢰인은 상대방의 과도한 음주와 주사 및 과소비로 가정경제 어려움의 이유로 쌍방 이혼에 동의하였고,협의이혼을 전제로 협의서까지 작성해서 공증받음.이후 협의이혼 아닌 상대방이 이혼 및 재산분할 청구를 하였고, 의뢰인도 상대방의 귀책을 이유로 이혼 및 위자료 청구를 함.[해람의 대응]본 대리인은 의뢰인의 가계에 대한 고유재산 주장와 기여도 및 상대방의 과소비로 인한 가정 경제가 파탄까지는 아니더라도,풍요로운 여건 조성을 방해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주장하였고, 재판부에서는 본 대…
[사건의 상황]의뢰인(원고)은 배우자(상대방)의 부정행위를 알게 되면서 이혼을 결심하였습니다.그러나 재산분할에 있어서, 상대방 부모님이 증여하여 두 사람이 거주하던 부동산이 유일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합의를 이루기가 어려웠습니다.[해람의 대응]상대방은 소송 계속 중에도 위 부동산이 특유재산이라고 주장하면서 재산분할에 관하여 매우 강경하게 대응하였습니다.상대방이 주장의 근거로 삼은 것은 두 사람의 혼인기간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점, 의뢰인과 상대방이 위 부동산을 증여받기 전에도 그 곳에서 무상으로 거주하면서 경제적 이익을 얻었다는 점이…
의뢰인은 남편이 혼인기간 중 실직하고 여러가지 사업을 시도해도 잘 되지 않아, 실질적 가장역할을 하면서 살아왔고, 그 와중에 남편은 폭언과 폭행까지 하였지만 원고는 자녀들을 보면서 참으면서 혼인기간을 이어오다가 크게 다툼을한 후 집에서 나와 남편과 별거를 시작한 후 이 사건 소를 제기하였습니다.본 대리인은 의뢰인이 혼자 경제적 활동을 하면서 가정을 부양한 점을 입증하고,친정에서 도움을 준 부분 등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친정 가족들의 사실확인서, 입금내역서 등을 제출하면서 피고의 무능력을 강조하였고, 이러한 피고의 경제적 무능력…
원, 피고는 혼인 약 1년만에 이혼의 의사에 합치하였습니다. 그러나 원, 피고 사이 재산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 지에 대하여 갈등이 있었고, 협의과정에서 피고가 원고에게 약 6,000만 원을, 원고가 피고에게 공동명의 아파트의 절반과 이에 수반한 채무를 이전하는 것으로 논의가 되었으나, 이후 피고가 원고에게 지급할 가액이 너무 크다며 협의이혼을 거부하였고, 이에 원고가 이 사건 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.원고는 소송 과정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아 돈을 일부 포기하더라도, 피고의 요청에 따라 사건을 정리하는 것을 고민하였습니다. 그러나 …
의뢰인(원고)는 상대방(피고)과 혼인한 지 1년 만에 집을 나왔고, 그 후 두 사람은 11년 간 왕래하지 않고 지냈습니다.또한 원고와 피고 사이에 미성년자인 사건본인이 있는데 피고가 지금까지 그 자녀를 양육하였으며 원고는 양육비를 지급하거나 면접교섭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.의뢰인은 상대방의 과격한 성격 때문에 집을 나왔고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였으나 상대방이 협조하지 않아서 지금의 상황에 이르렀다고 하였습니다.그래서 본 대리인은 이혼 및 사건본인의 친권자 및 양육자로 피고가 지정되는 것을 청구하면서 조정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.…
의뢰인은 상대방과 10년 가까이 혼인생활을 유지하다가, 주거를 정하는 문제 등 일상생활 중의 계속된 갈등이 원인이 되어, 별거를 선택하였고, 그 후 최근까지10년 정도를 별거하며, 아무런 연락을 주고받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.이에 의뢰인은 자녀들도 모두 성인이 된 상황이므로, 혼인관계를 정리하고자 하나, 상대방의 부동의가 예상될 뿐 아니라, 그 간의 별거가 자신의 책임으로 인정되어, 이혼이 기각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상당하였습니다.이에 본 소송대리인은 상대방의 이혼부동의가 있더라도, 10년 정도의 별거기간 동안, 의뢰인이나 상대방…
피고는 원고로부터 피고의 유책(상해 등)을 이유로 이혼, 위자료 및 재산분할 50%를 지급하여 다라는 소송을 제기 당한 상태였습니다.피고를 대리한 본 대리인은 원고의 위자료 청구를 방어하고자 노력하였고, 더불어 이 사건의 쟁점이 재산분할에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는, 재산의 형성경위 및 관련증거를 수집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.본 대리인은 피고가 재산분할청구를 당하였으나, 오히려 받아야 된다고 판단하여 반소로 위자료 및 재산분할을 청구하였습니다.본 대리인은 피고가 부모님으로부터 여러모로 도움을 받은 내역을 일일이 조사하여 관련증거를 제출하…